Python (현재중단핳핳)

Python #1) 파이썬(아나콘다 배포판) 설치하고 주피터랩 실행하기 - Windows10 환경

김듀공 2021. 1. 11. 18:00

 

안녕하세요. 듀공이에요.

알고리즘 공부를 위해 파이썬을 설치해보려 합니다.

 

파이썬
네덜란드 개발자 귀도 반 로섬이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로, 간결하고 생산성이 높으며, 오픈 소스로 운영되고 있다. 단, 속도가 느리고 모바일 앱 개발 환경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. 

 

1. 파이썬 설치하기

저는 남들이 잘 만들어놓은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고 싶으니, 배포판을 설치하겠습니다.

가장 많이 쓰이는 아나콘다 배포판을 설치하겠습니다.

 

Anaconda | Individual Edition

 

Anaconda | Individual Edition

Anaconda's open-source Individual Edition is the easiest way to perform Python/R data science and machine learning on a single machine.

www.anaconda.com

아나콘다 홈페이지에서 Individual Editon을 선택합니다.

 

저는 Windows 64-Bit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.

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.

 

Next> 누르고 I Agree 

 

recommeded 해주는 걸로 그냥 Next>

 

일단 잘 모르겠으니 기본 세팅되어있는 걸로 설치해보겠습니다. 3.8 버전이 설치됩니다.

 

설치가 완료되니 파이참 홍보페이지가 나오네요.

마지막에 체크표시는 해제하시고 Finish 누르시면 됩니다. 해제 안 하시면 아나콘다 사이트가 뜹니다.

 

설치가 끝났습니다!

 

2. HelloWorld! 출력하기

이제 이 세상 모든 IT서적에 맨 처음에 등장하는 HelloWorld!를 출력시켜 보겠습니다.

 

HelloWorld 의 기원
1978년 브라이언 커니핸과 데니스 리치(C언어의 아버지) 가 쓴 "The C Programming Language" 책에서 첫 번째 예제가 화면에 "Hello, world!"를 출력하는 것이었고, 이것이 유명해지면서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첫번째 예제가 되었다. (나무위키)

 

저는 쉬운 게 좋으므로 JypyterLab에서 해보겠습니다.

주피터 랩은 웹 환경에서 바로 파이썬 코딩을 하고 실행도 할 수 있습니다.

 

아나콘다 내비게이터를 실행해 보겠습니다.

 

JupyterLab에 Launch를 누르면 웹브라우저에 JupyterLab가 실행됩니다.

 

Console를 하나 열고 print("HelloWorld!) 를 작성합니다.

 

Shift + Enter을 눌러 실행합니다. 혹은 위에 메뉴에서 Run > Run Selected Cell을 누르셔도 됩니다.

 

 

잘 나옵니다.

 

여기까지 파이썬, 정확히는 아나콘다 배포판 설치와 HelloWorld 출력을 해보았습니다.

그러나 저는 주피터랩을 사용하지 않고 파이참을 사용할 예정입니다.

 

그럼 안녕 😎